교육수요자 만족도

교육수요자 만족도

조사목적
조사목적
교육수요자 만족도 조사는 ‘교육수요자 만족도 관리규정’과 ‘교육성과관리센터 운영규정’에 의거 교육혁신원 산하 교육성과관리센터에서
① 우리 대학의 이해관계자(재학생, 졸업생, 학부모, 산업체)들에 대한 만족도를 객관적으로 진단하고 파악함으로써
② 대학에 대한 이해관계자들의 대학교육 만족도 향상과
③ 대학 발전방향을 정립하고 개선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관리 규정 및 체계도
관리 규정 및 체계도
관련규정
교육수요자 만족도 관리규정
제2조(정의) : 교육수요자를 재학생, 졸업생, 학부모, 산업체로 정의
제4조(주관부서) : 주관부서(교육혁신원)와 실행부서(교무처, 학생생활상담센터, 가야일자리센터)를 구분하여 업무의 전문성과 효율성을 강조
제6조(계획수립) : 주관부서의 교육 수요자 만족도 조사 기본계획 수립에 관한 사항을 명시
제8조(사후 개선이행) : IR조직의 개선계획마련과 이행에 관한 사항을 명시
제9조(교육수요자 만족도 제고위원회) : 역할(기본계획과 조사시행, 조사결과의 반영, 만족도향 상관련 제반사항 등), 구성(위원장인 부총장, 주요 IR조직의 장, 재학생, 동문, 산업체 인사를 포함 10인 내외)등에 관한 사항을 명시
교육성과관리센터 운영규정
제2조(기능) : 교육수요자 만족도관리를 주관하고, 기본계획수립, 조사의 시행, 결과분석과 시사 점도출, 환류 등의 과정을 총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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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Planning
기본계획 수립
[교육혁신원 교육성과관리센터]
  • 대학의 가치체계 확인
  • 이전 연도 개선실적 확인
  • 시행목적과 필요성 등의 재확인
  • 시행일정과 내용
  • 대상과 방법, 주안점
  • 교육수요자 만족도제고위원회의 검토
  • 조사시행 2개월전 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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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Doing
조사시행
표내용 설명
조사의 전문성 확보 (주관과 시행의 분리)
재학생 졸업생 학부모 산업체
외부조사 내부조사
NASEL 등 9개 영역 51문항 5개 영역 23문항 4개 영역 23문항 4개 영역 32문항
교수학습개발센터 학생생활상담센터 교무처 교무처 가야일자리센터
조사결과 취합/분석
[교육혁신원 (교육성과관리센터)]
  • 조사대상별 조사결과의 취합과 통계처리
  • 분석결과의 해석과 주요 시사점 확인
  • 해당연도 조사의 주안점과 조사결과의 비교분석
  • 외부기관 시행 만족도 조사결과와의 비교분석 등
결과공유
[교육혁신원 (교육성과관리센터)]
  • 조사 및 분석결과와 시사점, 당해연도 조사의 주안점을 IR조직과 공유
  • 조사결과에 대한 IR조직들의 의견 청취
개선과제 마련
[IR조직 (부처, 센터, 기관 등)]
  • 분석결과, 시사점, 당해연도 조사의 주안점 등을 IR조직 차기 학년도 업무계획에 반영
보고서 공표
[교육혁신원, 교육수요자 만족도제고위원회]
  • IR조직의 만족도 조사기반 개선계획의 취합과 점검
  • 최종보고서의 작성과 교육수요자 만족도 제고위원회의 심의 및 공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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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Checking
개선계획 이행점검
[교육혁신원 (교육성과관리센터)]
  • IR조직의 개선계획 이행실적 확인과 점검
  • (필요시, 연도별 중점추진사항) 이행 사항 중간 점검 및 실행요구
  • 차기 기본계획에 확인/점검결과의 반영 여부 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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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Acting
점검결과 피드백
[교육혁신원 (교육성과관리센터)]
  • IR조직별 이행실적에 따른 재개선계획 확인
  • 차기 교육수요자 만족도 조사 기본계획에 이행실적에 대한 시사점을 반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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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Re-Planning
교육혁신원 교육성과관리센터
  • 이전연도 시행결과가 반영된 차기 기본계획을 조사시행 2개월 이전에 마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