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역량진단

핵심역량진단

진단목적
진단목적
핵심역량 진단 목적은 우리 대학 4대 핵심역량에 대한
① 재학생들의 현 수준 파악과
② 역량기반 교육과정운영 시스템의 점검과 개선 및
③ 핵심역량 중심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공감대 형성에 있다.
4대 핵심역량
4대 핵심역량
4대 핵심역량
핵심역량 역량정의 하위요소 하위요소 정의
문제해결역량(Problem-Solving) 인간, 사회, 자연에 대한 종합적 사고를 바탕으로 다양한 지식정보를 융합적으로 활용하여 문제를 찾고 적극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역량 사고력 다양한 맥락 속의 현실 문제를 총체적으로 조망함으로써 실용적이고 창의적인 개선 아이디어를 도출할 수 있는 종합적 사고능력
정보처리능력 삶의 현실과 자연, 기술문명 등과 관련된 다양한 자료나 정보를 해석하고, 의미 있는 정보를 찾아내어 융합할 수 있는 지식 활용능력
수리능력 자연과 기술문명을 이해하는데 기초가 되는 데이터의 수집과 처리, 통계, 확률 등의 의미를 이해하고, 실생활에 활용할 수 있는 수리 통계적 능력
리더십역량(Leadership) 자기가 속한 조직을 이해하고 구성원과 융화하며 세계 문화와 지역사회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공동체적 삶을 주도해 나가는 역량 대인관계능력 다른 사람과의 정서적 유대감과 원만한 인간관계 형성을 통해 타인과 상호 공감할 수 있는 능력
조직이해능력 자신이 속한 조직의 체제와 구성원의 니즈(needs, 요구)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상호 협업할 수 있는 능력
세계지역사회 이해능력 타 문화를 차별 없이 수용하여 성숙한 세계시민 의식을 보유하고 지역사회에 대한 이해를 통해 지역 발전에 기여하는 능력
실무수행역량(Useful) 관심분야에 있어 전문적 지식을 갖추고 자신의 진로를 개발하고 세계인과의 소통을 위한 외국어 능력을 겸비하여 자신이 속한 공동체에서 적절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역량 기초전공지식 전공지식을 이해하고 타 분야의 지식과 기술을 융합할 수 있는 보편적 기초 지식
업무이해능력 자신이 속한 직장이나 조직에서 자신의 역할과 책임을 이해하고 직업윤리에 적합하게 행동하는 능력
외국어능력 외국어를 통해 기본적인 생활소통, 전문분야 이해, 간단한 메시지를 작성, 스스로 지속적인 학습을 수행하는 능력
자기개발역량
(Self- Development)
스스로를 관리하고 개발하며, 다른 사람이 뜻한 바를 파악하고, 자신의 생각을 다른 공동체 구성원과 공유하면서 자기 목적적 활동을 할 수 있는 역량 자아인식능력 자신의 흥미, 적성, 특성 등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자기 정체감을 확립하는 능력
자기관리능력 자기이해를 바탕으로 스스로 비전과 목표를 설정하고, 자기주도적인 태도로 자기를 관리하는 능력
의사소통능력 다른 사람이 뜻한 바를 파악하고, 자기가 뜻한 바를 글과 말을 통해 정확하게 쓰거나 전달하고 설득할 수 있는 합리적 의사소통능력
4대 핵심역량 관리체계
4대 핵심역량 관리체계
역량관리 목표
핵심역량 관리의 내실화 도모
3대 내실화 전략
3대 내실화 전략
3단계 내실화 프로세스
3단계 내실화 프로세스
3대 내실화 영역
3대 내실화 영역
전담조직
전담조직